필러는 볼륨을 추가하거나 주름, 선, 흉터 및 기타 결점을 교정하기위해 피부의 진피 또는 그 아래에 있는 조직에 주입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렇게해서 얼굴의 곡선을 더 매끄럽게 만들거나 더 어려보이게 만드는 것이 필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필러의 종류
-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HA) 필러
- Biphasic
- Monophasic
- 항산화물질의 유/무
- 히알루론산이 아닌 필러
- 칼슘필러 (Calcium hydroxyapatite filler)
- PLA (poly-lactic acid)
- 기타등등
필러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합물인 히알루론산이라는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주름을 교정하고 입술과 볼과 같은 부위에 볼륨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생체 적합성이 높고 부작용 위험이 낮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분해되어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그 효과는 일시적이며 일반적으로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지속됩니다.
히알루론산 필러의 종류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필러는 히알루론산 필러입니다. 앞서 분류에서 히알루론산 필러는 biphagic과 monophagic으로 구분한다고 했는데요, 각각이 어떤것인지, 언제 사용되는지 살펴보죠.
Biphagic HA filler
“dual-phase” 또는 “bi-phasic” 필러로도 알려진 biphasic 필러는 히알루론산의 두 가지 형태 또는 입자 크기로 구성된 필러를 말합니다. 이러한 필러는 동일한 제품 내에서 더 작은 HA 입자와 더 큰 HA 입자의 조합을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작은 입자는 잔주름과 얕은 주름을 채우는 데 사용하고 큰 입자는 깊은 주름과 볼륨 복원에 사용하게 됩니다.
얼굴의 노화의 모습은 다양한데요, biphasic 필러의 장점은 이러한 다양한 노화의 형태를 보다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입자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을 딱 맞춰 치료할 수 있고, 다양한 유형의 주름을 커버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윤곽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Biphasic 필러는 얕고(superficial) 깊은(deep) 층의 교정(correction)이 동시에 필요한 부위에 자주 사용됩니다.
Monophagic HA filler
“single-phasic” 필러로도 알려진 monophasic 필러는 제품 내에서 HA 입자가 균일하게 분포된 HA 필러를 말합니다. biphasic 필러와 달리 monophasic 필러는 겔 전체의 HA입자 크기가 동일합니다. monophasic 필러는 보통 얼굴 리쥬베네이션(rejuvenation), 주름을 펴고 꺼진 부분에 볼륨을 주는데 사용됩니다.
그림으로 보면 두 가지 다른 성상을 잘 파악할 수 있겠네요. monophasic HA filler에는 항산화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눠집니다.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없는 것보다 약 6개월 더 유지가 가능하다고 어떤 블로그에는 있었는데 pubmed와 google scholar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믿음의 영역인가 싶기는 합니다.
해외 필러 제품
- Juvederm (Allergan): HA, 미국
- Restylane (Galderma): HA, 스위스
- Belotero (Merz Aesthetics): HA, 독일
- Radiesse (Merz Aesthetics): 칼슘필러, 독일
- Sculptra (Galderma): PLLA, 스위스
- Teosyal (Teoxane): HA, 스위스
- Princess (Croma-Pharma): HA, 오스트리아
- Ellansé (Sinclair Pharma): 폴리카프로락톤, 영국
- Revanesse (Prollenium): HA, 캐나다
- Stylage (Vivacy): HA, 프랑스
국내 히알루론산 필러 시장은 시장 초기 앨러간, 갤더마 등 수입품에 의존하였으나 LG생명과학(현 LG화학)이 국산 HA필러를 출시한 이후 휴젤, 메디톡스 등의 후발주자들이 해외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는 저가국산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렸습니다. 이를 계기로 2019년 기준 필러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국내제품이 전체 매출의 73%를 차지하며 해외 제품대비 크게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시장에 선도적으로 진입한 휴젤, 메디톡스, LG화학의 제품이 시장의 3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2023년 현재는 LG화학의 이브아르, 휴젤의 더채움, 제테마의 e.p.t.q.가 인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필러는 보톡스와 무엇이 다를까요?
필러와 보톡스의 차이점
필러(Filler)는 볼이나 입술에 더 볼륨을 주거나 꺼진 부분을 채우거나 주름을 완화하는데에 주로 사용됩니다. 구성물질은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히알루론산입니다. 성분에 따라서 몇개월에서 1년이상 지속가능하고 칼슘필러같은 경우 반영구적입니다.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 보톡스):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 이완 작용을 통해 주름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며, 이완 효과가 6개월미만으로 작용하므로 주기적으로 주사를 받아야 합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주름 주위 (특히 눈가, 이마, 미간 등), 표정 주름에 사용됩니다.
얼굴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고 어떤 걸 사용할지 잘 결정해서 시술 받는게 베스트입니다.